비만 고치려면 습관 부터 바꿔라

  비만 고치려면 습관 부터 바꿔라


 현대인들의 많은 질병 중 비만에대한 고민이 많으신 분들이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온 갖 민간요법 과 다이어트를 병행 해보아도 의지박약 때문인지? 요요현상인것인지? 에대해 생각 많이 하셨을 겁니다. 비만을 극복 하지 못 하셨더라면, 자신의 생활 습관에 대해 한번쯤 생각 해보셨는가요? 이번엔 비만을 부르는 나쁜 습관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비만은 무엇?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어 음식물 섭취로 인한 영양분들이 소비되지 못하고, 에너지가 지방으로 남게 되는 현상이 지속되게 되면 지방량이 많아져, 늘어지는 뱃살 과 동시에 성인병을 유발 할 수 있는 상태가 되게 됩니다.

 

-비만을 부르는 습관 9가지-

 

1. 불규칙적인 수면시간

 

 

 

 현대인들이 비만에대해 고충을 앓고 있지만, 불면증 혹은 불규칙적인 수면 습관도 동시에 가지고 있어 더욱 살을 빼기 힘들어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밤에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배가고파 잠이 안오네, 야식 먹고 자야지 잠들기전 취식은 굉장히 나쁜 습관 이며, 수면시간의 중요도에 더욱 악영향을 끼칩니다. 잠자는 시간동안 노페물과 지방분해가 이루어지는데, 일정하지 못한 시간대에 잠이 들게 되면, 분해또한 일정치 못하게됩니다.

 

 잠을 많이 잘 수록 살이 찐다고는 하지만 수면 시간을 늘릴 수록, 비만에대한 위험도가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2. 빠른 식사속도

 

 

 

 식사속도가 빠른 반면 살이 찌지 않는 체질도 있지만, 그것은 체질 특성이고 보통 식사속도가 빠르게 되면 배부름을 느끼기 까지 대뇌에 전달되기도 전에, 음식물이 과도하게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그만큼 식사속도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치아로 잘개 음식물을 분해 시킨뒤 소화 면적을 넓히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배부름을 느끼는 동시에 소화작용도 돕기 때문입니다. 지방의 분해를 위해서는 속도를 늦추시기 바랍니다.

 

 

3. 패스트푸드,인스턴트,가공식품 섭취

 

 

 

 가공육 혹은 냉동만두 등 여러 인스턴트 식품과 패스트푸드는 인체에 해롭다는 걸 알고 계실 겁니다. 너무 과도하게 먹지 않다면 무리는 없지만 식습관에서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식품의 비중이 얼마나 차지 하는지 한번 돌이켜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식품들에는 다량의 나트륨과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인공첨가불, 인공향료 등이 포함 되어 있어 자극적이면서, 식욕을 돋구기 때문에 굉장히 중독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저지방 식품 섭취

 

 

 

 저지방 식품의 경우 오히려 지방이 들어있는 제품들 보다 몸에 안좋다고 합니다. 저지방제품의 경우 일반 식품보다는 칼로리가 낮게 표기되어 있지만 설탕이나 인공감미료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살이 잘 빠지지 않게 됩니다. 저지방 식품은 지방이 적어 오히려 지방을 공급 받기위해 체내에서는 또다른 지방섭취를 불으 일으키게 되니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5. 잦은 술자리

 

 

 

 술자리 잦는 다면 살빼는데 너무나 큰 영향을 끼칠 겁니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 술 자리에 자주 참석 하는 사람들의 배를 보시면 올챙이 처럼 볼록 튀어나온 분들을 찾으 실 수 있을겁니다. 술은 마시게 되면 자극적이면서 짜고 매운 안주류를 섭취 하기 때문에 술때문이 아니더라도 안주가 비만을 불러옵니다.

 

 

6. 식사중 다른짓 하기

 

 

 

 식사를 하는 동시에 책을 읽는 다던가, 스마트폰을 만진다면, 뇌에 혼란이 일어납니다. 즉 뇌에서는 내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인지, 책을 읽는 것인지에 대해 판단이 흐려져, 보통때 식사보다 더 많은 식사량에 도달 할 수 있으니, 식사중엔 식사만을 권장드립니다.

 

 

7.규칙적이지 못한 식습관

 

 

 

 불규칙한 식습관을 가지게 되면 식욕을 억제해주는 렙틴호르몬 그리고 배고픔을 느끼게 해주는 그렐린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심한 공복감을 느끼게 하며 식사를 한번 할때 폭식을 가능케 합니다. 또한 지방분해를 도와주는 아디포넥틴 호르몬이 감소됨 에 따라 지방이 오히려 역으로 쌓이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식습관 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8.단식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살을 빼는 다이어트들은 대부분 실패 하게 됩니다. 이유는 체내를 이루고 있는 담백질과 수분의 공급이 일시적으로 중단 되어 체중은 줄어 들겠지만 신진대사에 이상오게 됩니다. 또한 이런 사유로 비만체질로 급격하게 변화될 수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식사를 매일 거르는 사람이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사람보다 비만이 될확률이 꽤 높다고 합니다.

 

 

9.음료수

 

 음료수는 당분과 나트륨,칼로리가 꽤 높습니다. 물한잔보다는 톡쏘는 탄산음료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 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수분과 음료수의 성분은 다릅니다. 음료로 인해 수분을 섭취한다는 생각은 바보 같은 생각이니 음료수를 멀리하고 물을 많이 마시기 바랍니다. 간혹 생수를 못 드시는 분들은 간편한 티백이나 레몬을 넣어 드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에 매일 도전했지만 실패 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번 정보로 인해 비만을 극복 하시고 건강한 삶에 도약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